이용안내

나눔과 꿈

게시물 상세
튜터링 활용사업_자립훈련 튜터링 계획 회의
작성자 : 김진선(admin@web2002.co.kr)  작성일 : 2023-04-03   조회수 : 212

안녕하세요?

올해는 작년과 다르게 튜터가 세운 계획 안에서 튜티가 선택하는 것이 아닌

튜터와 튜티가 함께 어떤 활동을 할지 계획을 세웠습니다.

 

3월 5일부터 24일까지 팀별로 회의를 진행했습니다.

 

3. 사진 - 03.05.(한상민)-.png

♤♤님은 초성퀴즈를 활용해서 하고 싶은 활동에 대해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.

담당 퍼실리테이터가 자리를 비켜주자 ♤♤님 말 수가 많아지고 튜터와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.

 

♤♤님은 자립생활주택으로 입주를 앞두고 있어 튜터를 자신의 집에 초대하고 싶다고 했으며,

새로 변화된 거주지 주변을 탐방하거나 그 주변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고 싶다고 했습니다.

또한, 대학교가 무엇인지 물으며 관심을 표현해 튜터가 다니는 대학교에 가보기로 했습니다.

 

튜터가 ♤♤님에게 자립 이후 늘어난 여가시간에 무엇을 할지 물었을 때

대답을 못하여 튜터가 좋아하는 스포츠 관람과 튜터의 취미를 같이

경험해 보기로 했습니다.

 

3. 사진 - 03.12.(김연)-.png

☆☆님은 담당퍼실리테이터에게 많이 의지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합니다.

☆☆님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지원자가 없는 환경에서 살아온 경험이 적어서

더욱 의지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. 

 

☆☆님이 자립했을 때 활동지원자가 24시간 동안 계속 같이 있을 수는 없어서

담당퍼실리테이터가 없는 환경에서 생활해 보는 경험이 ☆☆님에게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.

 

☆☆님은 담당퍼실리테이터 없이 튜터집에서 생활하는 단기체험을 2회 진행할 예정입니다.

처음에는 당일치기, 이후에 1박2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. 또, 튜터의 직장에 방문해서 직업체험 및 여가활동 등 해볼 예정입니다.

 

3. 사진 - 03.18.(유은주)-.png

△△님 회의는 튜터가 집에 초대해 줘서 튜터집에서 진행했습니다.

튜터가 곧 이사를 한다고 해서 △△님이 지역사회에서 살 때 이사가 무엇이고 집들이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

알 수 있게 튜터집들이를 할 예정입니다.

또, 작년에 친하게 지냈던 튜터와 만나서 함께 활동해 보기로 했습니다.

 

3. 사진 - 03.19.(홍민우)-.png

○○님은 스포츠 관련 단어, '돼지고기' 등을 적어서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들과 먹고 싶은 음식이 무엇인지 이야기 해 주셨습니다.

○○님은 튜터가 가입되어 있는 스포츠동호회(보치아클럽)에 함께 참가해 보기로 했습니다.

또한, 튜터의 단골상점들을 함께 다니고 이용하면서 ○○님에게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활동을 하기로 했습니다.

 

○○님 활동은 튜터의 일상 및 관계망을 튜티에게 소개해주고 함께 체험하면서

튜티가 자립했을 때 여가시간에 스스로 어떤 활동들을 할지 선택지를 늘려주고,

튜터뿐만 아니라 다른 관계망들을 소개해 주어

보다 안정된 일상생활을 할수 있는 매우 멋진 활동인 것 같습니다.

 

3. 사진 - 03.24.(김다은)-.png

■■님은 일해본 경험이 없어 튜터의 직장에 방문해서 일자리체험을 해볼 예정입니다.

또한 튜터가 다니고 있는 복지관에 ■■님 함께 방문하여 지역사회에 다양한 복지관과

자립 이후에 ■■님이 이용할 수 있는 복지관이 있다는 것을 튜터가 소개해 주고 싶다고 합니다.

 

■■님은 '요리'에 관심이 많아 이번에도 요리를 하고 싶다고 말하셨습니다.

길 찾는 것이 서툰 ■■님과 길찾기 연습을 하기 위해 월미도에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가볼 예정입니다.

또, ■■님은 SRC보듬터 외에 다른 곳에서 생활한 경험이 없어 튜터집에서 1박2일동안 지내면서

자립한 튜터가 일상생활을 어떻게 보내는지 직접 경험해 볼 예정입니다.

 

 

 

바쁘신 와중에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리며, 앞으로 잘 부탁 드립니다.

 

 

 

 

 

s.PNG

 

이전글 튜터링 활용사업_둘레사람 교육 및 수료식
다음글 맞춤형 자립지원_♤♤님의 사람중심설명 작성회(신세계중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입주예정자 단기체험)